SK렌터카 장기렌터카

 

 

 

1. 점화플러그

점화플러그는 연료와 공기의 혼합물에 불을 붙이는 역할을 합니다. 점화플러그에 이상이 생기면 점화에너지가 잘 전달되지 않으며 시동의 어려움이 발생하게 됩니다. 만일 주행 중 이런 일이 발생한다면 엔진 출력이 부족한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또한 단거리만 주행하는 차량은 점화플러그 주위엔 검댕이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점화플러그 전극 주위에 무엇인가가 붙어있으면 전기 불꽃의 발생이 약해지고 연료가 완전연소가 되지 않아 연비가 나빠지게 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20~30분 정도 빠른 속도로 달리면 전극의 온도가 400도이상 올라가 저절로 타게 됩니다.

 

 

 

2. 점화케이블

점화케이블은 전기를 배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점화케이블은 검정색, 붉은색, 노란색 등의 절연성이 좋은 실리콘 계통의 피복을 입혀놓은 가느다란 전기줄입니다. 그런데 엔진의 뜨거운 열과 전기 때문에 특성이 나빠져 전기에너지를 빠르게 전달하지 못하게 되는 일이 발생합니다. 서로 다른 자동차 회사의 점화케이블은 내부의 저항값이나 특성이 다르고 엔진에 무리를 줄 수도 있기 때문에 혼용하여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때문에 교환할 땐 그 케이블이 내 차에 맞는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케이블이 담겨진 상자를 보면 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점화케이블 역시 운전자가 직접 교환 할 수 있습니다. 4기통 엔진을 예로 들면, 네개의 길이가 각각 다르고 표면에 1,2,3,4 라고 써져있는 케이블을 하나씩 뽑고 번호를 확인하고 순서에 맞춰 다시 차례대로 교환하면 됩니다. 네개의 케이블이 교차되지 않고 평행으로 되어 있게 해야 합니다.

 

 

 

점화플러그 교환 방법

점화플러그는 운전자도 직접 교환 가능한 부품입니다. 우선 교환에 필요한 공구는 공구상가에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으며 점화플러그는 부품점이나 대형마트에서 연식, 차종, 엔진용량에 맞추어 세트로 구매 할 수 있습니다.

 

점화플러그 교환 순서

시동을 끄고 점화케이블 소켓을 잡아당기면 보이는 점화플러그를 공구를 끼워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려 빼냅니다.(헤드커버 안에 숨겨져 있는 경우는 헤드커버를 고정하는 볼트를 풀어냅니다.) 공구의 소켓에 풀린 플러그가 나오면 그 자리에 새 플러그를 끼워 넣어 단단히 조여줍니다.

 

 

 

 

 

 

 

 

 

SK 장기렌터카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하단의 배너를 클릭해 주세요!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SK 장기렌터카
SK렌터카 차량관리 Tip 2013.07.30 10:28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