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렌터카 장기렌터카

 

 

 

1. 타이밍벨트

타이밍벨트는 자동차 엔진과 여러 부품의 운동을 결정하는 기준이 됩니다. 고무재질의 벨트로 만든 것은 타이밍 벨트, 금속으로 된 것은 타이밍 체인이라 합니다. 고무재질의 벨트는 시간의 경과에 따라 늘어나거나 딱딱해지는 이유로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금속 체인은 고무재질의 벨트에 비해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더 무거운 체인을 움직이는 데는 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며, 고장이 생겼을 때 손상이 더 심하게 일어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타이밍 벨트는 제조회사에서 보통 10km 정도에 한번씩 교환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제조회사에서 제시하는 정기점검 주기에 따라 점검하고 필요한 경우 정비하여 벨트가 끊어지는 것을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만일 주행 중 벨트가 끊어지게 되면 엔진이 정지하게 되고 브레이크도 작동하지 않기 대문에 사고의 위험이 큽니다. 특히 타이밍 벨트를 사용하는 DOHC엔진의 경우 벨트 교환에 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SOHC 엔진과는 달리 벨트가 끊어지는 순간 기계적인 훼손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렇게 되면 고치는데 상당한 비용이 들어가게 됩니다.

 

2. 기타벨트

엔진룸을 보면 검정색 벨트가 여러 개 있는데 벨트는 고무로 되어 있어서 날이 추울 때는 줄어들거나 딱딱해지게 되어 시동을 켰을 때 굉음을 내기도 합니다. 이는 고무가 딱딱해져서 회전체와의 마찰력이 떨어졌기 때문에 그런 것인데 시동을 걸고 3~5분정도 지나면 마찰력이 복원돼 잠잠해집니다. 이러한 현상은 벨트가 미끌려 발생하는 것으로 벨트 드레싱 스프레이를 사용하여 소리를 잠재울 수 있습니다. 만약 헐거워짐이 심하다면 벨트 드레싱 스프레이도 조치가 어려움으로 벨트의 교체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당김이 안 맞는 경우라면 직접 볼트를 풀고 벨트가 걸려있는 부분을 당기고 밀어서 조정 할 수 있습니다. 조정한 후 벨트의 중간부분을 세게 눌러 1CM정도의 늘어짐이 있으면 정상입니다. 또한 겉면이 깨끗한지 여부를 살펴보고 더럽거나 균열이 발생하면 교체합니다.

 

 

 

 

 

SK 장기렌터카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하단의 배너를 클릭해 주세요!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SK 장기렌터카
SK렌터카 차량관리 Tip 2013.06.10 17:02

티스토리 툴바